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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usic -/Reggae music

Day O(Banana Boat Song) - Harry Belafonte

by applejack 2021.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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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 O(Banana Boat Song) - Harry Belafonte Biography

Day O(Banana Boat Song) - Harry Belafonte Biography

이음악은 '장르(Genre)'가 '멘토(Mento)'라고하는 음악인데요, 그뜻인즉... '자메이카(Jamaica)'의 민속 음악  이라는 뜻이랍니다. 한 때 가장 큰 노예매매 시장이 있었던 영국령 자메이카(Jamaica)'가 가장 먼저 독립을 했지만 크게 발전도 하지 못했으며, 그렇지만 뛰어난 인재를 계속해서 배출하고 있는 나라... 자메이카... 해안선이 그림처럼 아름다운 나라입니다.

'자메이카(Jamaica)'에는 유난히 유명한 음악가가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레게음악(Reggae music)'이 이곳에서 탄생되었기 때문입니다. '레게 음악(Reggae music)'의 거장 '지미 클리프(Jimmy Cliff)'가 '자마이카(Jamaica)' 사람입니다.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좋아하는 노래 《Boogie Woogie Dancing Shoes》도 이곳 출신 가수 '클라우드자 배리(Claudja Barry)'의 노래입니다. 

그리고 중동전쟁의 영웅 '파웰장군(General Powell)'도 이 작은 열대 나라 출신이며, 평소에 흰모자와 스카프를 좋아했으며 이미 고인이 된 '레게음악(Reggae music)의 전설 '밥 말리(Bob Marley)'도 '자마이카(Jamaica)' 사람입니다. 수많은 '히트(Hit)' 곡을 내고 흥겨움을 전세계에 선사한 '보니 엠(Boney M)'도 '자마이카(Jamaica)' 출신입니다. 자마이카! 이곳은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노래의 가사는 '바나나 농장'에서 일하는 자마이카 노동자들이 바나나를 배에 실으면서 부른 노래가 기원이라고 하는데 19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초까지 '자메아카(Jamaica)'에서는 '바나나' 무역이 번성했었는데. 많은 사람들에게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 버전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지만 원래 오리지널은 아니라고 합니다. 당시의 '자메이카(Jamaica)' 흑인 노동자들의 애환을 담은 노래라고 합니다 칼립소(Calypso 란=서인도 '트리니다드 / Trinidad' 섬에서 발달한 흑인의 민속 음악)' 음악의 제왕이자 '존 바에즈(Joan Baez)', '밥 딜런(Bob Dylan)'등과 함께 당대의 대표적인 저항음악인으로 통하던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는 '해롤드 조지 벨라폰테(Harold eorge Belafonte)'가 본명으로 1927년 3월 1일 뉴욕의 '할렘(Harlem)에서 태어났습니다. 

'자메이카(Jamaica)' 출신 부모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8세때 어머니와 함께 '자메이카(Jamaica)'로 돌아가서 5년동안 사았답니다. 나중 미국 뉴욕에 돌아와서 유년기의 경험을 잊지 못해, 두 팔 걷어붙이고 서인도 제도의 음악 특히 '칼립소(Calypso)'의 연구와 녹음에 집중했습니다. 그는 대중스타로 성공한 '아프로 아메리칸(Afro-American / 아프리카에 뿌리를 둔 미국 흑인들을 가리키는 말)' 중의 한 명으로 기록됩니다.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의 음악 '장르(Genre)'는 민속 음악과 '재즈(Jazz)', '칼립소(Calypso)' 등입니다. 그는 미국의 민요와 서인도제도의 음악을 결합하면서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습니다. 1955년 《Mark Twain and Other Folk Favorites》로 '데뷔(Debut)'한 이래 줄곧 정치적인 성향이 짙은 음악세계를 보여왔습니다. 그는 1956년 앨범 《Calypso》로 전체적인 미국 '차트(Chart)'에 무려 31주간 정상을 차지하면서 '칼립소Calypso)' '봄(Boom)' 을 정점으로 끌어 올려놨습니다. 지금도 '칼립소(Calypso)'를 대표하는 2곡의 명작 《Jamaica farewell》 《Day-o(Banana boat)》가 바로 그 음반에 수록되어있습니다 (각각 빌보드 차트 #14위와 #5위 기록). 

이 곡들의 전국적 '히트(Hit)'와 함께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에겐 '칼립소(Calypso)의 '왕'(The King of Calypso)'이란 칭호가 붙었습니다. 1959년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는 '클래식(Classic)' 음악의 전당 '카네기홀(Carnegie Hall)'에서 이틀간 정신장애아이들을 위한 자선공연을 가졌습니다. 이 공연을 '프로듀스(Produce)' 한 '밥 볼라드(Bob Bollard)'는 '벨라폰테(Belafonte)'에게 '성공 가능성이 있으나 위험한 도박을 제의합니다. 그건 '카네기(Carnegie)' 공연실황을 한번 녹음해보자(다시 말해 실황음반을 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의 공연 가운데 생생한 순간을 가장 잘 포착했다는 평가를 얻은 앨범 《Belafonte At Carnegie Hall》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2장짜리 LP로 구성된 이 앨범은 '벨라폰테(Belafonte)' 개인의 영광을 넘어 '라이브 앨범(Live Album)'의 역사에 있어서도 획을 그은 작품이란 더 큰 영광을 수확해냈습니다. 당시 가수이자 배우이기도 했던 그만의 청중 흡인력이 공연장의 열기를 타고 전편을 질주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40년도 훨씬 전인 그 시기에 이런 분위기의 실황앨범이 가능했다는 자체가 놀랍습니다. 그것이 녹음기술에 힘입음 것이었음은 앨범이 이듬해 '그래미상(Grammy Award)' 시상식에서 '베스트 엔지니어링 상(Best Engineering Award)'을 받은 사실로 입증되었습니다.
 
'라이브(Live)'의 생생함과 관련하여 앨범 마지막 곡이자 공연가수와 객석 상호간의 '피드백(Feedback)'과 혼연일체가 최고조로 달한 노래 《Matilda》를 잊을 수 없습니다. '밥 볼라드(Bob Bollard)'는 그것을 단적으로 '카네기 홀(Carnegie Hall)' 전체가 노래하고 진동하고있다,고 묘사를 했습니다. 이 곡은 국내에서도 1970년대까지 줄기차게 음악다방과 라디오전파를 통해 울려 퍼졌습니다. 이 앨범은 전체적인 미국 '차트(Chart)' #3위와 함께 무려 168주간 즉 3년 동안 '차트(Chart)'에 머무르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가 '칼립소(Calypso)와 서인도제도 음악만 전문으로 다룬 건 아니었습니다. 

 

이 앨범 이전부터, 흑인의 민요를 중심으로 하되 미국인들이 소화 가능한 민요라면 흑백과 국적을 따짐 없이, 입에 붙이고 대중화를 위한 진전을 꾀했습니다. 미국의 흑인영가 《When The Saints Go Marcing in》 미국 남부의 흑인 '블루스(Blues)' 《Cotton Fields》 이스라엘 민요《Hava Nageela》 아일랜드 민요 《Danny Boy》 멕시코 민요 《Cu Cu Ru Cu Cu Paloma》등은 이미 전작들에서 불렀던 노래들입니다. 1960년대,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는 당시 완전 무명이었던 남아공 출신의 '미리암 마케바(Miriam Makeba)'를 발굴해 낸 뒤, 음반 《An Evening With Belafonte / Makeba》를 발표하면서 '미리암 마케바(Miriam Makeba)'를 미국 음악 시장에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마케바(Makeba)'를 소개하면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인종 차별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던 점은, 왜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를 '아티스트(Artist)' 뿐만 아니라 인권 운동가로서 세계가 인정하는지에 대해 해답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어 '나나 무스꾸리(Nana Mouskouri)'의 재능을 알아본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는 '나나 무스꾸리(Nana Mouskouri)'에게 음반 작업을 제안했습니다. 그리하여 만들어진 1966년도에 발매된 불후의 걸작이《An Evening With Belafonte / Mouskouri》 입니다. 

 

흑인 음악 및 제 3세계 음악에 대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그는 이후 1985년 USA for Africa 운동과 '유니세프(UNICEF)' 친선 대사 자격으로 세계 곳곳을 방문하였습니다 또한 '로버트 알트만(Robert Altman)' 감독의 영화 《캔사스 시티(Kansas City》에서 암흑가와 밀착한 냉혹한 '수전노(守錢奴/우리말로는 노랭이라고 한다)' 역을 맡아 열연하는 등 자신의 음악 외적인 부분에서도 왕성한 '스태미너(Stamina)를 뽐냈습니다. 그는 영화와 드라마에도 다수 출연하며 인기를 더했는데 미국에서 최초로 흑인 TV PD로 활동하며 '에미상(Emmy Award)을 수상하는 재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영화에서도 그는 주로 인종차별주의에 대항하는 역할로 유명했으며, 또한 그는 미국내에선 일반 '팬(Fan)' 뿐만 아니라 평론가들 사이에서도 경의와 존경의 대상으로 '카네기 홀(Carnegie Hall)에서 공연한 최초의 흑인이기도 합니다. 이후의 앨범들에서도 '플래티넘 마스터피스(Platinum Masterpiece)'를 쏟아내었지만 여전히 대쪽같은 모습으로 대중적인 존경을 받고있는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는 지금까지 공연과 레코딩 활동을 통해 꾸준히 대가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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