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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ck Me Baby - B. B. King, Eric Clapton, Buddy Guy, Jimmmie Vaughan
Crossroads Guitar Festival. Live 2004
Rock Me Baby - B. B. King, Biography
Rock Me Baby - B. B. King, Biography '블루스 기타(Blues Guitar)'의 거장 '비 비 킹(B.B. King-B.B 는 Blues Boy의 약자)'은 1925년 9월 16일 미국 '미시시피주 이타 베나(Mississippi. Itta Bena)'에서 태어났습니다. 교회에서 노래를 하던 어머니... 그러나 그녀는 '블루스(Blues)' 음악을 천한 것으로 여겼으며, 역시 가수였던 아버지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음악을 접하기 시작한 '비 비 킹(B.B. King)'은 빈 담배깡통 등에 철사를 붙인 '기타(Guitar)' 장난감을 만들어서 '기타(Guitar)' 연주 흉내를 내곤 했답니다. 그가 처음 '기타(Guitar)'를 입수하게 된 것은 14세 때 교회목사로 있던 삼촌 때문이었으며, 삼촌을 통해 '기타(Guitar)'의 기본을 익힌 그는 텍사스의 '컨트리 블루스 맨(Country Blues Man)' '블라인드 레몬 제퍼슨(Blind Lemon Jefferson)', '로니 존슨(Lonnie Johnson)', '라이트닝 홉킨스(Lightin’Hopkins)', '부카 화이트(Bukka White)' 등의 음악을 들으며 '기타(Guitar)'연습을 했답니다. |
그러다가 1942년 'T-본 워커(T-Bone Walker)'의 '블루스 기타(Blues Guitar)'를 듣고 충격을 받아 그를 목표로 열심히 '기타(Guitar)'를 치게됩니다. 1947년 '비 비 킹(B.B. King)'은 '멤피스(Memphis)'로 가서 활동를 하다가 이듬해엔 '멤피스(Memphis)' 라디오 방송국 WDIA에서 DJ를 하면서 그의 이름이 조금씩 퍼져갔습니다. 이후 1949년에 첫 '레코딩(Recording)'을 하였고 1950년부터 본격적으로 녹음을 개시하기에 이르릅니다. 이때의 '비 비 킹(B.B. King)'은 '가스펠(Gospel)'적인 창법과, '기타(Guitar)'와 호응하는 '밴드 어레인지(Band Arrange)', 표현력 강한 '기타(Guitar)' 연주로 좋은 반응을 얻어갔습니다. 그리고 1950년대 말에서 1960년대 초엽에 그 인기는 절정에 달해《Sweet Sixteen》《Rock Me Baby》《Five Long Years》등을 크게 '히트(Hit)' 곡을 낳았습니다. 1962년에는 대기업 ABC '파라마운트(Paramount)'와 계약을 해 '비 비 킹(B.B. King)' 일생의 새로운 전기를 만들었고, 1965년엔 '시카고 리갈극장 라이브(Regal Theater Live in Chicago)'를 통해 당대 최고의 '블루스 기타리스트(Blues Guitarist)'로서의 명연을 들려주었습니다. |
1970년대로 들어와서도 그는《The Thrill Is Go-ne'(1970)》 등으로 '그래미상(Grammy Awards)'을 수상하며 대중적인 인기를 유지했으며 '스트링스(Stringes)'가 가미된 보다 '팝(Stringes)'적인 성향의 '블루스(Blues)' 음악을 만들어 갔습니다. 그외 '알버트 킹(Albert King)'과의 '조인트 콘서트(Joint Concert)' 및 U2와의 공연 등 활발한 활동을 보였고 현재에도 짬을 내 컴퓨터 공부를 하는 등 정력적인 생을 살아가고 있답니다. '비 비 킹(B.B. King)'의 '기타(Guitar)'는 한음 한음을 중요하게 연주해 가는 '블루스(Blues)' '기타(Guitar)'의 전형입니다. 음의 강약을 조절해 가는 미묘한 '컨트롤(Control)'이나 3연감각, 그리고 '벤딩(Bending)' 기술의 독특함 등은 타 '기타리스트(Guitarist)'들에게서 볼 수 없는 것입니다. 또한 비브라토(Vibrato / 기악, 성악에서 음을 가늘게 떨어서 내는 기법)' 역시 흐느끼는 듯한 '프레이즈(Frays)'와 감칠맛 나는 면이 교묘히 배합돼 있어 그때그때 흐름에 따라 다양한 표정을 보여줍니다. 그 때문에 그는 '일렉트릭 기타(Electric Guitar)' 사상 자기내면의 세계를 가장 잘 표현한 연주자 중의 한사람으로 평가됩니다. |
《Rock Me Baby》에서의 능숙한 '반음초킹(Half-tone Choking)과 3연 '프레이즈 필(Frays Feel)',《Lucille》 에서의 따뜻하고 깔끔한 '톤(Tone)',《The Thrill Is Gone》에서의 아름다운 '마이너 펜타토닉(Minor Pentatonic)', 《Inflation Blues》에서의 훈훈한 음색 등등 그의 연주는 감동적인 설득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외에도 그는 '깁슨 기타(Gibson Guitar)'의 '내추럴 톤(Natural Tone)'을 가장 잘 뽑아내기로도 유명합니다. '블루스(Blues)'의 제왕, 전설적인 '뮤지션(Musician)' '비 비 킹(B. B. King)'은 지난 반세기 동안 가장 크게 성공한 '블루스(Blues)' 가수이자 세계적인 '일렉트로닉 기타리스트(Electronic Guitarist)'로서 1960년대 말의 수많은 백인 '기타리스트(Guitarist)'들에게 영향력을 끼친 '아티스트(Artist)'입니다. 독특한 '기타(Guitar)' 연주 '스타일(Style)'인 '벤트(Bent)'를 구사하며 '컨템포러리 블루스 기타(Contemporary Blues Guitar)' 의 전형으로 추앙 받아온 '비 비 킹(B. B. King)'은, 어떤 가사와 '뉘앙스(Nuance / 의미, 소리, 색상, 감정상의-미묘한 차이)'도 완벽하게 소화해내는 뛰어난 표현력으로 가수로서도 1951년부터 1985년까지 '빌보드(Billboard)' R&B '차트(Chart)'에 74곡을 올리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
가난한 유년 시절을 보내면서 교회에서 열정적으로 찬양하며 '가스펠(Gospel)' 음악에 몰두했던 '비 비 킹(B. B. King)'은 '블루스(Blues)'의 고장 '미시시피 델타(Mississippi Delta)'에서 청소년기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비 비 킹(B. B. King)'은 '블루스(Blues)' 의 거장 '티 본 워커(T-Bone Walker),' '로니 존슨(Lonnie Johnson)', 재즈 천재 '찰리 크리스틴(Charlie Christian)', 장고 레인하트(Django Reinhardt)의 '스타일(Style)'을 답습했고, 약 열 달 동안 '멤피스(Memphis)'에 머물면서 '컨트리 블루스 기타리스트(Country Blues Guitarist)'인 사촌 '부카 화이트(Bukka White)'로부터 '기타(Guitar)' 주법을 전수 받으며 재능을 키워갔답니다. '멤피스(Memphis)' 라디오 방송국 WDIA에서 라이브 연주를 통해 인기를 얻게 된 그는《The Peptikon Boy》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고, 라디오 상에서 '빌 스트리트 블루스 보이(Beal Street Blues Boy)'라는 애칭으로 불리게 됩니다. 이 이름은 후에 '블루스 보이(Blues Boy)'라는 별칭에서 결국 '비 비(B B)'로 축약됩니다. 1949년 '불릿 레코드사(Bullet Records)'에서 자신의 첫 '싱글(Singlr)' 4곡을 녹음한 '비 비 킹(B. B. King)'은 '비하리(Bihari)' 형제가 운영하는 LA의 RPM '레코드(Record)'사와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히트(Hit)'곡 제조기로서의 화려한 역사를 준비하게 됩니다. |
가난한 유년 시절을 보내면서 교회에서 열정적으로 찬양하며 '가스펠(Gospel)' 음악에 몰두했던 '비 비 킹(B. B. King)'은 '블루스(Blues)'의 고장 '미시시피 델타(Mississippi Delta)'에서 청소년기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비 비 킹(B. B. King)'은 '블루스(Blues)' 의 거장 '티 본 워커(T-Bone Walker),' '로니 존슨(Lonnie Johnson)', 재즈 천재 '찰리 크리스틴(Charlie Christian)', 장고 레인하트(Django Reinhardt)의 '스타일(Style)'을 답습했고, 약 열 달 동안 '멤피스(Memphis)'에 머물면서 '컨트리 블루스 기타리스트(Country Blues Guitarist)'인 사촌 '부카 화이트(Bukka White)'로부터 '기타(Guitar)' 주법을 전수 받으며 재능을 키워갔답니다. '멤피스(Memphis)' 라디오 방송국 WDIA에서 라이브 연주를 통해 인기를 얻게 된 그는《The Peptikon Boy》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고, 라디오 상에서 '빌 스트리트 블루스 보이(Beal Street Blues Boy)'라는 애칭으로 불리게 됩니다. 이 이름은 후에 '블루스 보이(Blues Boy)'라는 별칭에서 결국 '비 비(B B)'로 축약됩니다. 1949년 '불릿 레코드사(Bullet Records)'에서 자신의 첫 '싱글(Singlr)' 4곡을 녹음한 '비 비 킹(B. B. King)'은 '비하리(Bihari)' 형제가 운영하는 LA의 RPM '레코드(Record)'사와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히트(Hit)'곡 제조기로서의 화려한 역사를 준비하게 됩니다. |
1970년대에도 꾸준히《To Know You Is to Love You》《I Like to Live the Love》를 '히트(Hit)'시키며 '팝(Pop)' 계의 몇 안 되는 '블루스 맨(Bluesman)'으로서 인기를 얻어온 '비 비 킹(B. B. King)'은 1976년 '비 비 킹(B. B. King)'과 '듀엣(Duet)'으로 활동하며 환상의 콤비로 각광을 받았고, 1978년부터는 '재즈(Jazz)'인들과 함께 '펑키 스타일(Funky style)'의《Never Make Your Move Too Soon》 《When It All Comes Down》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거리의 전사로서 1년 평균 300회의 공연을 하며 '트레이드 마크(Trade Mark)'인 '트릴(Tril)' 주법과 호소하는 듯한 창법으로 '장르(Genre)'의 논쟁을 불식시켜온 '비 비 킹(B. B. King)'은 1993년 '존 리 후커(John Lee Hooker)', '로버트 크래이(Robert Cray)'를 비롯한 여러 '블루스(Blues)'의 명인들이 참여한《Blues Summit》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루실레(Lucille)'라 불리는 그의 오랜 음악 동반자 '깁슨 기타(Gibson Guitar)'로 꾸준히 연주활동과 '레코딩(Recording)' 작업을 지속하고 있는 '비 비 킹(B. B. King)'은 20세기 초에 선술집 등에서 시작한 자유분방하고 거친 '재즈(Jazz)' 음악의 정수를 보여주었으며, 전후 시대 최고로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는 소위 음악의 친선대사로서 평가받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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