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Music -/Pop

Vincent - Don Mclean

by applejack 2021. 4. 7.
728x90


Vincent - Don McLean Biography

Vincent - Don McLean

'빈센트(Vincent)'는 '돈 맥클린(Don McLean)'이 1971년 발표한 《American Pie》 에 수록된 곡으로 이듬해 영국 #1위, 미국 #12위에 올랐고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네덜란드 화가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의 작품인 《별이 빛나는 밤에(A Starry Night)》에서 따 온 첫 가사가 워낙 유명해 《Starry, Starry Night》 란 제목으로 부르기도 했었습니다. '돈 맥클린(Don McLean)'은 '고흐(Gogh)'에 관한 책을 읽고 이 곡을 만들었는데 2010년 '데일리 텔레그래프(The Daily Telegraph)'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1970년 가을 어느 날 아침 '고흐(Gogh)'에 관한 책을 읽으며 베란다에 앉아 있었는데 갑자기 그가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주장하는 노래를 만들어야 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는 동생 '테오(Theo Van Gogh)'와 같은 병을 앓고 있던 것뿐이었거든요. 이건 아주 많은 ‘미쳤다’는 표현에 대한 완전히 다른 의미를 제게 주었어요. 그는 외면을, 특히 여자들로부터 받았기 때문 이죠. 

 

그래서 전 '고흐(Gogh)'의 《별이 빛나는 밤에》 를 보면서 종이봉투 위에 가사를 쓰기 시작 했어요 또한 이 곡을 만들 당시의 심경에 대해서는 당시 심각한 결혼생활의 위기가 절 괴롭혔어요. 정말 미칠 것 같았죠. '고흐(Gogh)' 만큼은 아니었지만. 전 스릴을 느끼기보단 빨리 벗어나자고 생각했어요 라고 말했습니다. 영국 쇼 프로그램 《Songbook》에서 '돈 맥클린(Don McLe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제가 읽은 책은 '고흐(Gogh)'의 동생인 '테오'테오(Theo Van Gogh)'가 
쓴 책이었어요. 

'테오(Theo Van Gogh)' 역시 '고흐(Gogh)'와 같은 병을 앓고 있었는데요, 그 생각이 나에게 여러 가지 영감을 주었어요. 우선 음악에 관한 것이었고요. 둘째는 고흐가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었죠. 전 일반적인 것과 '고흐(Gogh)'의 경우는 다르다고 생각했고 어떻게 표현할까를 고민했어요. 책을 훑어보다가 그림을 발견했는데요, 그 그림은 색, 이미지, 움직임 등 그림이 가지고 있는 모든 걸 말해주었어요. 그래서 그 그림은 그 자신보다 더 그와 같다고 생각했죠.” 

 

'투팍 셔커(Tupac Shakur)'는 '돈 맥클린(Don McLean)'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특히 이 곡을 좋아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투팍 셔커(Tupac Shakur)'의 일생을 다룬 영화 《Tupac the Resurrection》에서는 '투팍 셔커(Tupac Shakur)'가 병실에서 죽어갈 때 여자 친구가 이 노래를 불러주는 장면이 나옵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있는 '반 고흐Van Gogh)' 박물관에서는 '고흐(Gogh)'의 타임캡슐에 '고흐(Gogh)'의 붓 등을 비롯한 소지품과 이 음악을 담았으며 박물관에 가면 이 음악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가사는 '고흐(Gogh)'의 작품들과 삶 전반에 관한 일들을 건드리고 있습니다. 우선 작품을 언급한 가사들을 보면 《sketch the trees and the daffodils, morning fields of amber grain》은 1889년 작품인 《위협적인 하늘 아래의 밀밭(Wheat Fields Under Threatening Skies)》 등을 가리키고 있고 《weathered faces lined in pain are soothed beneath the artist's loving hand》는 '고흐(Gogh)'가 자신을 그렸던 초상화들과 1885년 작품인 《감자먹는 사람들(The Potato Eaters)》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flaming flowers that brightly blaze》은 '고흐(Gogh)'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해바라기(Sunflowers)》를 연상시킵니다.  '고흐(Gogh)'는 평생 가족들과 타인들의 관심을 받지 못했고 그로인해 경제적으로 힘든 생활을 영위해야 했습니다. 그런 '고흐(Gogh)'를 도와준 건 동생 '테오(Theo Van Gogh)'뿐이었습니다. 그런 걸 감안하고 보면 《They would not listen / they did not know how》는 사람들로부터 외면 받던 상황을, 《Perhaps they'll listen now》는 사망 후에 세계 최고의 화가 반열에 오른 상황을 말합니다. 

하지만 화자(話者) 역시 《Now, I understand, what you tried to say to me》 라고 노래하고 있어 우리 모두 역시 '고흐(Gogh)'가 살아 있었어도 그의 가치를 생전에 과연 알 수 있었을까 하는 반성을 하게 합니다. 《And how you suffered for your sanity / and how you tried to set them free》 는 '고흐(Gogh)'가 정신분열증과 우을증으로 받았던 고통, 그리고 보호시설에 갇혀 자유를 갈구하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별이 빛나는 밤에》 는 보호소에 갇혀 있어 밖에 나가 별을 볼 수 없는 상황에서 기억에 의존해 그린 것입니다. '고흐(Gogh)'는 자신이 기억했던 그 밤을 “낮보다 훨씬 더 풍부한 색채가 있었다”고 적고 있습니다. 

 

그리고 《took your life as lovers often do》는 '고흐(Gogh)'가 1890년 37살의 나이에 스스로 자신의 가슴에 총을 쏘고 이틀 후 사망한 사건을 가리킵니다. 이 곡에서 그는 '버디 홀리(Buddy Holly )', '리치 발렌스(Ritchie Valens)', '더 빅 바퍼((The Big Bopper))'를 희생시킨 비행기 사고에 대해 회상합니다. 그러나 그가 낳은 최고의 명작은 《Vincent》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종종 《American Pie》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Vincent》 는 네덜란드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의 삶과 죽음을 회상하며 간절한 어조로 노래합니다. 이 곡도 꽤 상당한 팬 베이스를 확보한 데다 세계적으로는 전임자보다 오히려 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곡을 직접 들어보면, 《Vincent》가 왜 듣는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차트(Chart)'들이 1960년대의 방탕자 스타일 음악에 더 호의적이었던 반면, 《Vincent》에서 '돈 맥클린(Don McLean)'은 조용한 길을 택한 것입니다. 죽은 화가의 조현증(정신분열증), 자살, 완벽을 추구하며 가혹하게 노래하는 그의 정교한 곡은 경건한 섬세함을 담고 있습니다. 간결한 '리프(Riff / 재즈 연주에서 2~4마디의 짧은 악구를 반복해서 연주하는 방법 )'와 한 치의 흔들림 없는 서정적 음성이 아래 밑받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돈 맥클린(Don McLean)'은 진가를 인정받지 못했던 한 화가를 존경하는 동시에, 그의 삶과 죽음을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충분한 감정 이입(移入)을 시도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