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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win' In The Wind - Bob Dylan Biography
Blowin' In The Wind - Bob Dylan Biography '밥 딜런(Bob Dylan)'은 1941년 5월 24일 '미네소타(Minnesota)'주 '덜루스(Duluth)'에 있는 '메리(Mary)' 병원에서 '로버트 앨런 짐머맨(Robert Allen Zimmerman)으로 태어났습니다. 그리고 '미네소타 히빙(Hibbing, Minnesota,)'에서 자랐으며, '슈페리어 호(Lake Superior.)' 서쪽의 '메사비(Mesabi)' 산맥에 '딜런(Dylan)'의 할머니 '안나 키르기즈(Anna Kirghiz)'와 할아버지 '지그만 짐머만(Zigman Zimmerman)',이 1905년 러시아 제국의 '오데사(Odessa-현재의 우크라이나)'에서 미국으로 이주를 했답니니다. 그리고 '딜런(Dylan)'은 그들의 자서전인 '크로니컬즈(Chronicles)' : 1권에서, 그의 할머니의 가족이 '터키(Turkey)' 북동부의 '카스(Kars)'주 '카스만(Kagızman)' 지방에서 왔다고 썼있었다고합니다. '밥 딜런(Bob Dylan)'은 10살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고, 시인 '딜런 토마스(Dylan Thomas)'의 이름을 따서 '밥 딜런(Bob Dylan)'이라는 예명을 갖게 됐었으며, 본명은 '로버트 짐머맨(Robert Zimmerman)' 입니다.. |
1959년 미네소타 대학에 입학했으나 1961년에 중퇴했고, 그 후 우상인 '포크(Folk)' 가수 '우디 거스리(Woody Guthrie)'를 만나러 뉴욕에 와 '그리니치 빌리지(Greenwich Village)' 주변의 '클럽(Club)'에서 연주를 하다가 유명 음반 제작자 '존 하몬드(John Hammond)'의 눈에 띄어 '데뷔(Debut)'하게 됩니다. '그리니치 빌리지(Greenwich Village)'는 당시 뉴욕의 ‘좌파 본거지’로 비트족 시인들, 흑인 인권 운동가들, 반전 운동가들이 '포크 클럽(Folk Club)'으로 모여들었습니다. '비트(Beat)'족은 출세, 교육, 도덕이라는 전통적 개념에 도전했고 중산층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에 매우 적대적인 태도를 보였고, 직업 역할이나 가족 외부에서 정체성을 추구했습니다. 프랑스의 '보헤미안(Bohemian)적 예술가, 지식인에 의해 전후 파리의 학생들 사이에서 발전했는데 사회적 변화에 대한 허무주의에 전념하고, 동방적 신비주의, 재즈, 시, 약물, 문학 등에 집착했습니다. |
'밥 딜런(Bob Dylan)'은 1962년 첫 '앨범(Album)'《Bob Dylan》을 발표하지만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1963년에는《The Freewheelin’ Bob Dylan》을 발표했습니다. 시적이면서도 정치적인 깊이가 있는 가사와 '모던 포크(Modern Fork)'의 간결함을 수용한 이 '앨범(Album)'은 곧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며 그를 일약 '스타(Star)'로 만들었고, 저항운동의 상징적인 음악가가 됐습니다. 《Blowin’ In The Wind》은 반전 운동의 송가였습니다. 시적인 가사, 강렬하고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보컬(Vocal)', 곡조와 박자 무시하는 듯한 창법… '잭 케루악(Jack Kerouac)', '앨런 긴스버그(Alan Ginsburg)'와 같은 작가들의 '비트닉(Beatnik)'에 영향을 받아 가사를 시적으로 쓰면서 그는 대중음악의 가사의 중요성과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습니다. 1960년대는 세계적으로 전환기의 시대였습니다. 2차 대전 후 세계는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거대한 두 개의 체제로 개편되었습니다. |
자유세계의 중심축으로 부상한 미국사회는 핵 미사일을 쿠바에 설치하려는 소련과 핵전쟁 위기를 겪었고, '케네디(Kennedy)' 의 인종차별 철폐정책에도 불구하고, 흑인의 인권상황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남부를 중심으로 흑인행동주의자의 운동이 일어났으며, '케네디(Kennedy)' 대통령의 암살, 베트남전 참전 속에서 1966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청년층을 주체로 하여 시작된, '히피문화(Flower Movement', 자유, 사랑, 꽃, 비둘기 등의 상징물)'가 만연하게 됐습니다. 사회의 지배적인 주류 문화에 정면으로 반대하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하위문화(Subculture)' 혹은 서구와 미국에서 일어났던 1960년대와 1970년대 '반체제문화(Counterculture)'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는 1960년대와 1970년대의 '반기성(Anti-Establishment)'적 청년 문화에서 비롯된 개념으로, 무엇보다 이는 물질적 성공을 최고의 목표로 삼는 기존의 성취사회를 거부하고 새로운 공동체 사회를 맞는 새로운 사회의식을 창조하려 했습니다. |
'얼터너티브 라이프스타일(Alternative Lifestyle)', 초월적 명상, 집단적 치유의 시도, 생태학적 인식 등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예술적으로 '포크 록(Folk Rock)' 운동, 사회적으로 저항운동의 근간이 됐습니다. 1969년 뉴욕의 전원도시인 '베델(Bethel)' 평원에서 '록 페스티벌(Rock Festival)'인 '우드스탁 페스티벌(Woodstock Festival)'이 열렸습니다. 1969년 8월 15일부터 18일 오전까지 《3 Days of Peace & Music》이라는 '슬로건(Slogan)' 아래 처음 열린 이 축제는 베트남전쟁 참전, 백인과 흑인 간의 인종차별이 심각하던 당시, 평화와 반전을 외치는 젊은 히피족들이 중심이 돼 기성세대에 대한 반항정신을 음악으로 표출한 문화운동이었습니다. '페스티벌(Festival)'이 열린 사흘 동안 '우드스탁(Woodstock)'은 공연을 즐기고, 마약을 마음껏 즐기고, 사랑이 넘쳐나는 '히피(Hippie)' 공화국이자 해방구였습니다. 기획 당시에는 '밥 딜런(Bob Dylan)'의 고향인 '우드스탁(Woodstock)'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주민들의 반발로 뉴욕에서 남서쪽으로 70km가량 떨어진 '베델(Bethel)' 평원에서 개최되었습니다. |
공연 동안 폭우와 형편없는 음향 시설, 부족한 식수와 화장실 등 갖춰지지 못한 편의시설에도 50만명이 참여하여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행사로 기록됐습니다. 이후 세계적인 '록(rock)' 음악축제로 발전하여 1994년과 1999년에 각각 25주년, 30주년 기념 공연이 열렸습니다. '밥 딜런(Bob Dylan)'은 1964년 무렵부터 음악적으로 방황을 했습니다. '포크(Folk)' 음악에 실증을 느끼게 된 것입니다. 그러던 중 1964년 '비틀즈(Beatles)'가 미국을 방문하게 됐고, '밥딜런(Bob Dylan)'과 '비틀즈(Beatles)'가 만나 당대의 '스타(Star)'였던 두 뮤지션(Musician)'들은 곧 서로에게 빠져들게 됐습니다. |
'비틀즈(Beatles)' 특히 '존 레논(John Lennon)'은 '딜런(Dylan)'의 심도있는 가사에 열광했고, '비틀즈(Beatles)'는 음악에서 일상과 사랑만을 이야기하던 것에서 벗어나 '딜런(Dylan)'을 만난 후 내면세계의 성찰과 사회의 문제도 소재로 다루기 시작했으며, '딜런(Dylan)'도 '비틀즈(Beatles)'에게서 '록 큰 롤(Rock N' Roll)'의 폭발적인 감성을 발견했습니다. 1965년 '뉴포트 포크 페스티벌(Newport Fork Festival)'에서는 정통 '어쿠스틱 포크(Acoustic Fork)'에서 '일렉트릭 사운드(Electric Sound)'로 전환한 '밴드(Band)'들이 출연했습니다. '밥딜런(Bob Dylan)' 역시 전자기타를 들고 무대에 올라 '포크 팬(Folk Fan)'들을 경악시켰고 그는 변절자로 낙인됐습니다. 그러나 '포크 록(Folk rock)'은 대세였고, 이후 '마마스 앤 파파스(Mama's & Papas)', '버즈(Buzz)' 등의 '포크 록 그룹(Folk Rock Group)'들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딜런(Dylan)'의《Like a Rolling Stone》역시 '일렉트로닉 기타(Electronic Guitar)'와 '드럼(Drum)' 연주가 바탕이 되었지만 인기를 얻고 있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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